NSIS, 윈도우용 설치 시스템

NSIS Nullsoft Scriptable Install System. 스크립트 기반으로 동작하는 Windows 설치 프로그램을 만드는 오픈소스 시스템. 인스톨실드와 같은 상용 제품들을 널리 대체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 윈도우용 설치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공식사이트 :  http://nsis.sourceforge.net/Main_Page * HM NIS Edit : A Free NSIS Editor/IDE. 사람들이 제일 쓸만한 거라고 한다. 다른건 딱히 안보이므로 다운받아서 쓰도록 한다. 1. 라이센스 zlib 라이선스인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결합한 자유 소프트웨어. (출처 : 위키백과 ) NSIS는 완전 Free라서 다운 받아서 쓰고, 상용화 하는 것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 HM NIS Edit는 무료고, 맘에 들어서 개발자에게 Donation 할 수도 있다. 2. 설치 NSIS 다운로드 링크 :  http://nsis.sourceforge.net/Download HM NIS Edit 다운로드 링크 :  http://hmne.sourceforge.net/ HM NIS Edit 설치 중 에러 발생. 뭔지 몰라서 일단 무시하고 설치해본다. 무시하고 설치하니까 일사천리로 잘 된다. 해당 폴더에 가보니까 그 파일이 없어서 생긴 문제같은데, (.lng)파일은 언어파일이고, 내가 쓸 일 없는 언어인 것 같으므로 무시하고 써보도록 한다. 문제가 생기면 그때 생각해야지. NSIS를 설치하면 폴더 내에 'NSIS' 실행파일과 'makensisw' 실행파일 두개가 생성된다. makensisw 는 바로 컴파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NSIS 에 들어가면 각종 매뉴얼, 설명서, 업데이트 등등 NSIS 사용에 도움되는 다양한 링크가 있다. 3. 관련 문법 NSIS 스크립트는 한 줄에 하나의 명령어를 쓰도록 되어있다. C에서 세미콜론(;)으로 구분하는

require(), module.exports

웹 브라우져에서는 HTML의 <script> 태그를 이용해 필요한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불러오고, 로딩된 자바 스크립트는 서로 참조/호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노드는 HTML 파일이 없이 자바스크립트 파일만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참조/호출을 위한 방법이 필요하며 이 때 사용되는 것이 require()와 module.exports이다. *CommonJS의 모듈 표준이다.

* CommonJS : JavaScript API를 정의하는 단체.

노드에서 하나의 자바스크립트 파일은 하나의 모듈이 된다. JS 파일 내부에서 정의한 객체는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 ㅡ자바스크립트에서 익명 함수로 코드를 감싸는 방법과 동일.ㅡ 따라서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명시적으로 지정해주어야 한다. 함수, 변수 등을 module.exports에 할당하면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모듈을 사용하는 파일에서는 require()로 다른 자바스크립트 파일(=모듈)을 불러오고, module.exports로 외부에서의 접근이 허용된 변수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var filesystem = require('fs');
var util = require('util');

fs와 util 두 가지 기본 모듈을 불러오는 것을 예로 들어보자. 노드 내부를 보면 fs.js나 util.js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파일이 있다. fs.js와 util.js로 제공되는 기본 모듈을 불러와서 filesystem과 util 변수에 저장했다. 각 변수를 이용해서 모듈에 있는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require()의 파라미터가 ./나 ../와 같이 상대 경로로 시작하지 않고 모듈명(=자바스크립트 파일 명)을 바로 사용하면 기본 모듈이나 확장 모듈을 불러온다.

 * 참고 링크 : http://tazz009.tistory.com/865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jango란 무엇인가, 설치하기까지

QT, GUI 개발에 사용되는 프레임워크

버전관리시스템, git의 기본적인 사용법